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뉴스충 콥입니다.


최근 뉴스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미얀마 로힝야 족이 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로힝야족은 미얀마 서부 라카인 주의 북부 지역에 주로 거주하는 소수민족입니다. 미얀마 국적이었지만 현재 미얀마에서 추방되어 방글라데시와 미얀마 사이에서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1982년부터 쫓겨났으니까 35년정도 되었네요.





그럼여기서 의문이 듭니다.

왜 100만명이나 되는 로힝야족은 미얀마에서 추방당한 것인가?


이 질문의 답을 알기 위해서는 근대의 미얀마 역사를 알아야 합니다.


모든 문제의 시발점은 영국의 미얀마 식민지배였습니다. 영국이 미얀마를 쌀 공급지로 만들기 위해 작업(?)을 하고 있는데 이미 거주 하고 있는 아라칸족은 반항적인데다가 비생산적이고 마약에 쩔어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생산적인 로힝야 민족을 방글라데시로 부터 이주 시켰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땅의 소유권을 주고 농사를 짓게 했습니다. 이로 인해 아라칸족과 로힝야족의 마찰은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죠. (이 과정에서 서로 많이 죽였습니다.)


이후 영국의 식민지배가 끝나고 미얀마에 군사 쿠테타가 일어나서 정권을 잡게 됩니다.

그리고는 1823년 이전부터 거주한 민족에게만 국적을 부여하게 되어 로힝야족은 미얀마에서 강제 추방 당하게 됩니다.


방글라데시도 난민을 받으려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고, 영국은 난민을 영입을 피하기 위해 브렉시트도 한 마당이라서 로힝야족은 갈데가 없어 보입니다.


글라데시에서 어떤 섬을 로힝야족에게 제공한다고 하던데 사실은 격리 구역이라고 합니다.


(방글라데시 정부가 로힝야족 난민을 이주시키겠다고 예고한 노아칼리 지구 하티야섬 인근의 텐가르 차르)



최근에는 로힝야족과 미얀마의 마찰이 심해지고 있고 혹시나 IS가 손을 뻗칠 수도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보는 시각은 모두 다릅니다. 로힝야 족의 업보라는 주장 부터 인도적 차원으로 보호 되어야 한다까지.


영국의 입김인지는 물라도 UN은 이 문제를 인도적 차원으로만 해결하려고 합니다.


일제 강점기 시절에 일본이 중국인을 우리나라로 이주 시켜서 땅을 줬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러면 앞잡이는 중국인이 되는 건가요?) 이렇게 되었으면 아마 우리는 중국과 더 많은 분쟁이 있었을 겁니다. 물론 일본도 마찬가지겠지만요.


여러가지로 종합해 보면 그냥 참 답답한 문제 같습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