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콥입니다.

맹견관리 강화법이 통과 되었습니다.


최근까지 심심치 않게 맹견 관련 사고가 있었는데요.


-----

2003년 7세 남아가 맹견에 물려 숨졌고 2005년에는 아동 4명, 2006년 6세 여아가 숨졌다.

2007년 2건, 2008년 1건, 2009년 1건 또 2013년과 15년에 2건씩. 올해 3건으로 사망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


이에 따라 외출할 때 맹견에 목줄과 입마개 등 안전장치를 장착하도록 하는 것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 등 특정 시설에 대해서는 맹견의 출입을 금지됩니다.


만약 이 같은 맹견관리 의무를 위반해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하면 맹견 소유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처해집니다.


그러면 맹견으로 분류 되는 견종은 무엇 일까요?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스테퍼드셔 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테퍼드셔테리어그리고 로트와일러 등 5종과 그 개의 잡종을 맹견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래 견종을 확인 하시고 길 가다가 입마개를 하지 않았으면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1. 도사견

일본 도사(코우치 현) 지방에서 투견 목적으로 지역 재래종인 '시코쿠 견'에 불독, 마스티프 등의 대형견을 교배시켜 만든 개이다. 몸은 강대하고 체고 55~80cm, 체중은 30~100kg까지 다양하다. 힘이 세고 인내심이 강하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황색뿐 아니라, 실제로는 백색, 흑색, 바둑, 브린들(호랑이 무늬) 등 다양한 털색을 갖고 있다.




2.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투견을 목적으로 테리어의 힘과 불독의 지구력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종이다. 최고 45~56cm에 체중은 23~36kg까지 나간다. 개 전투력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강하다.




3. 스테퍼드셔 불테리어

키 36~41cm, 체중 11~17kg의 중형견으로, 영국 스태퍼드셔 원산이다. 용감하고 근육이 잘 발달한 소몰이용 개인 불도그와 몸이 가볍고 유연하며 공격적인 테리어의 교배로 만들어진 불 테리어를 바탕으로 투견에 이용하기 위해 1800년대에 스태퍼드셔에서 만들어졌다. 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아메리카 스태퍼드셔 테리어·아메리카 핏 불 테리어의 조상이 되었다.




4. 아메리칸 스테퍼드셔테리어

스태퍼드셔 테리어는 미국이 원산지로 발달한 근육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력, 민첩성이 돋보이는 견종이다. 스태퍼드셔 불테리어도 비슷하다. 작은 체구에 비해 용맹하며 강한 체력과 정신력을 가지고 있다.




5. 로트와일러

어깨높이 58~71cm, 체중 40~80kg으로 독일 원산의 개품종이다. 색상이 도베르만과 비슷하지만 전체적으로 체구가 더 크고 강인한 인상이다. 다부지고 탄탄한 체격에 큰 골격, 굵은 뼈대를 지닌다. 특히 뒷다리는 도약력이 좋으며,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아주 위협스럽다. 겉보기와는 달리 무척 똑똑해서, 훈련을 매우 빠르게 받아들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