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콥입니다.

오늘은 세탁기 바닥을 확장하는 타일 작업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집 세탁실에는 세탁기가 잘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추가로 가스 건조기를 직렬로 설치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인터넷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그런데 설치가 가능한지를 측정하시는 기사님이 오셔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스 건조기는 세탁기보다 설치 면적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직렬로 올리시려면 바닥 턱을 앞으로 확장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이 말씀에 저는 "네, 바로 작업 하겠습니다" 이렇게 말했네요ㅎ

(가스 건조기는 세탁기와 크기가 같은데다 뒤에 연통이 들어가기 때문에 공간이 세탁기보다 더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기존 세탁기 15kg 이상에만 가능하고 밑에 수납함도 없어야 합니다.)


그래서 바로 바닥 턱 확장을 시작 했습니다.


자재는 '시멘트 벽돌', '타일', '백시맨트(세라픽스)', '줄눈 시멘트'가 사용 되고요,

도구는 '반죽통', '헤라', '젖은 수건'이 필요 합니다.


시공방법 입니다.
1. 시공바닥을 물로 청소 후 말려 줍니다.
2. 세라픽스를 물과 적당히(?) 반죽합니다.
3. 세라픽스를 바른 시멘트 벽돌을 턱 확장 할 곳에 놓아 줍니다. (시멘트 벽돌이 턱의 주 재료 입니다.)
4. 시멘트 벽돌을 놓고 수평을 맞춰 줍니다. (손이나 고무망치로 살살 탁탁 쳐줍니다.)

5. 시멘트 벽돌 위에 세라픽스를 바른 타일을 놓아 줍니다. (줄눈 간격을 고려해서 잘 놓아줍니다.)

6. 타일과 시멘트 벽돌이 굳을 때까지 약 하루정도 기다립니다.

7. 굳은 후 줄눈 시멘트를 물과 반죽하여 타일 틈에 꽉꽉 채워 넣어 줍니다.

8. 줄눈 시멘트가 굳기 전에 타일에 뭍은 줄눈 시멘트를 어느정도(?) 닦아 줍니다. (완전 깨끗하게는 아니지만 많이 닦아 주어야 나중에 마른 후에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9. 줄눈이 굳을 때까지 하루 정도 기다립니다.


아이고 제가 실수로 공사 과정을 못 찍었네요.ㅠㅠ 너무 작업에만 열중하느라 그랬습니다.

다음부터는 포스팅에 임하는 마음을 갖고 자주 자주 찍어야 겠어요.

그래서 이렇게 달랑 2장의 전 후 사진 밖에 없습니다.


빨간 부분이 확장된 부분입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칸 하고 조금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조금 추가를 하려면 글라인더로 타일을 잘라 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먼지도 많이나고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3D 작업입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타일 단위로 작업 하시는게 좋습니다.


작업 전



작업 후


혹시 작업 하시다가 궁금하신 부분있으시면 덧글 남겨주세요~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댓글